본문 바로가기
PHP

웹 프로그래밍을 잘하기 위한 첫걸음은 이것입니다 !

by 휴이쌤 2020. 1. 2.

웹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게시판"을 만드는 것입니다.

"게시판"은 카페나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과 같은 형태입니다. 대체로 이런 순서로 작동하지요.

1) 글쓰기를 누르면 입력창이 나옵니다.

2) 글과 사진 또는 기타 필요한 내용을 입력한 후 '저장'이나 '올리기' 버튼을 누르면 작성한 내용이 올라가지요.

3) 작성한 내용이 보여집니다.

4)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수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고, '삭제'할 수도 있지요.

5) 얼마나 많은 글이 쌓였는지 보려면 '목록' 버튼을 눌러 확인합니다. 도표와 같이 나열되어진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6) 글이 많아지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검색'입니다.

7) 목록이 많아지면 한 화면에 10개씩 또는 20개씩 나누어 볼 수 있는 '페이징(paging)' 기능도 추가해야 하지요.

로그인 기능은 일단 접어두고 위에 나열한 기능을 직접 구현할 수 있어야 하지요. 몇 차례 연습한 후 기본 코드를 저장해둔 상태라면, 도서 목록이라든지, 기타 필요한 기능을 포함한 메뉴를 1~2시간 안에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해야 초급에서 중급 초반의 수준이라 합니다.

웹(web)이든 앱(app)이든 자료 저장창고인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서 다음 세 가지 명령을 가장 많이 다룹니다.

1) DB에 넣기 ---> insert

2) DB에 저장된 자료 수정하기 ---> update

3) DB에 저장된 자료를 뽑아 보여주기 ---> select

웹에서 보여지는 부분에서는 서버에서 작동하는 웹프로그래밍 언어가 대부분을 담당합니다. 사용자의 컴퓨터나 폰에서는 자바스크립트가 우리 눈에 보여지는 대부분의 역할을 담당하지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버 사이드(server side) 웹 프로그래밍 언어는 php 입니다.

정부 프로젝트를 하는 경우 jsp 를 많이 쓰고, 나머지 분야에서 asp 나 닷넷(.net) 기반의 c# 등을 사용하지요.

저의 경우 한 때 asp 를 사용하는 웹 서비스 프로젝트에서 몇 가지 메뉴를 개발하였습니다. 이후 php 를 이용한 사이트에서 소스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일을 하였지요.

배우고 나서 확장성 등을 고려하여 웹개발을 처음 하시는 분에게 php 프로그래밍을 권합니다.

그리고 php 프로그래밍을 포함한 여러 언어들과 도구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는 사이트는 http://w3schools.com 입니다. 쉬운 영어로 되어 있으니 자주 방문하여 기본기를 연습하고 익히기 바랍니다.

image reference :  https://images-eu.ssl-images-amazon.com/images/I/51D1Z40PIUL.jpg


2020.1.2.

스쿨 EMPschool.com

대표코치 휴이쌤

'PH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프로그래밍을 잘하기 위한 첫걸음은 이것입니다 !  (0) 2020.01.02

댓글0